woonadz :)

[기사 분석2] 관련 개념 정리(메타버스의 4가지 요소, XR, 3계층 아키텍처,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다중요소 인증, SKullConduct) 본문

IT/기사분석

[기사 분석2] 관련 개념 정리(메타버스의 4가지 요소, XR, 3계층 아키텍처,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다중요소 인증, SKullConduct)

C_scorch 2022. 2. 5. 00:27
반응형

타버스의 4가지 요소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는 메타버스의 4대요소를 위한 두가지축을 제시했다. 하나의 축은 '증강기술과 시뮬레이션'이며, 다른 하나는 '내재적 요소와 외재적 요소'를 가리키는 축이다.

 

- 가상 세계(Virtual World) : 내재적 특성을 가진 시물레이션 환경으로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

- 거울 세계(Mirror World) : 우리 주변의 세계를 모델로 삼는 것. 즉, 대안적 실제를 구현한 가상세계와는 달리 현실을 거울처럼 반영한 3차원 가상환경을 의미한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실세계와 가상을 혼합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인간의 감각을 확장시키는 것. 즉, 일상적인 세계인식 위에 네트워크화된 정보를 부가하는 인터페이스와 위치인식 시스템의 사용을 통해 실제현실세계를 확장시킴.

- 라이프로깅(Lifelogging) : 개인이 생활하면서 얻는 경험과 정보를 캡퍼하는 저장하는 묘사하는 것.

출처 : http://www.m-economynews.com/mobile/article.html?no=30893 

 

참고문헌 :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 2008년, pp.600 - 607  
서성은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콘텐츠)

 

XR이란?

확장현실(XR)이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 기술을 포함하는 초실감형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 XR과 VR,AR 기술의 차이점?

XR은 VR,AR 기술의 개별 활용 또는 혼합 활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확장된 현실을 창조한다. 이 기술이 진화한다면 평소에는 투평한 안경이지만 AR과 VR 기술을 자유롭게 바꿔 활용할 수 있게 된다.

EX)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DARKLY 시스템이란?

[논문 요약] '확장된 가상현실인 메타버스에서의 보안 위협 분석' 참고

https://scorchingnraining.tistory.com/entry/%EB%85%BC%EB%AC%B8-%EC%9A%94%EC%95%BD-%ED%99%95%EC%9E%A5%EB%90%9C-%EA%B0%80%EC%83%81%ED%98%84%EC%8B%A4%EC%9D%B8-%EB%A9%94%ED%83%80%EB%B2%84%EC%8A%A4%EC%97%90%EC%84%9C%EC%9D%98-%EB%B3%B4%EC%95%88-%EC%9C%84%ED%98%91-%EB%B6%84%EC%84%9D

 

스마트폰 카메라로 수집되는 데이터에 대해 중간 계층을 추가함으로써 입력 데이터를 보호하는 기술(= 3계층 아키텍처?)(2계층 아키텍처에서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추가)

3계층 아키텍처란 애플리케이션을 3개의 논리적 및 물리적 컴퓨팅 계층으로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다.

 

3계층 아키텍처의 구성

- 프리젠테이션 계층 : 일반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통신 계층으로 주요 목적은 정보를 표시하고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것.

 

- 애플리케이션 계층(중간 계층, 논리계층) :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수집된 정보가 처리되며 데이터 계층의 데이터를 추가, 삭제 또는 수정할 수 있다.

 

- 데이터 계층(데이터베이스 계층, 데이터 엑세스 계층, 백엔드) :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정보가 저장 및 관리되는 곳.

 

※ 3계층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모든 통신이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통과하며 프리젠테이션 계층과 데이터 계층은 서로 간에 직접 통신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기준 IBM Cloud Education (https://www.ibm.com/kr-ko/cloud/learn/three-tier-architecture)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란?

윈도우 홀로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였고 윈도우 PC 기능이 완전히 내장되어있다. (혼합 현실 기술이기에 MR 실감 기술이라고 할 수도 있다. XR 기술은 MR, AR, VR 등과 같은 실감 기술을 포괄적으로 부르는 의미도 있고 MR에서 확장된 개념도 가지고 있다.)

출처 : https://www.ajunews.com/view/20201101002716178#PL2

다중요소 인증이란?

다중요소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은 사용자의 온라인 계정에 추가 보안 계층을 제공한다. 

흔히 2요소 인증에서 사용되는 조합으로는 '암호'와 '스마트폰의 앱으로 받는 코드(사용자가 갖고 있는 것)'이다.

사용방법 예시)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특수한 앱, 시간 제한이 있는 코드 또는 보조 장치를 사용해 로그인 시도를 승인한다. 

 

다중요소 예시

- SMS 문자

- 하드웨어 토큰 : OTP를 생성하는 디바이스를 지급  

OTP란 One Time Password의 약자로 무작위로 생성된 일회용 비밀번호이다.

- 스마트폰 앱 :  Google Authenticator, Authy, Microsoft Authenticator

- 생체 인증

- 암호 없는 인증 : ex) '디바이스 등록 + PIN 또는 생체 인증'의 조합

 

참고문헌 : 토드 커뮤니티, 'MFA? OTP? 생체인증? 인증 기술 상식 다지기', (

https://toad.co.kr/it/?idx=7977097&bmode=view)

 

SKullConduct

SKullConduct란 두개골의 진동 패턴을 암호로 이용하는 새로운 생체 인증 기술이다. 이 기술은 주로 안경형 웨어러블 컴퓨터용으로 만들어지며 골전도 스피커와 마이크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의 원리는 두개골에서 전해지는 사용자의 진동이 지문처럼 고유한 신테적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개골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마이크로 받아 멜척도를 이용해 변환하는 MFCC로 분석한다.

 

참고문헌 : itLAB, '생체인증, 이젠 두개골 진동을 암호로…', (https://www.itlab.co.kr/v7/?m=rssM&bid=news&sort=d_regis&orderby=desc&where=subject%7Ctag&keyword=%EC%83%9D%EC%B2%B4%EC%9D%B8%EC%8B%9D&uid=5274)

 

 

 

 

반응형